2025시즌 개막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많은 야구팬들 시선도 올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쏠리고 있습니다. 현재 팀들은 하나 같은 스프링캠프 기간이기에 많은 정보들이 알려지고 있지는 않지만, 새롭게 바뀌는 규정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2025시즌 프로야구에서는 어떤 규정이 새롭게 도입될까요?
시즌 KBO 프로야구에서 새롭게 바뀌는 규정

1.ABS 스트라이크존 조정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ABS 스트라이크존 하향 조정입니다. ABS존이 도입된 이후 논란이 많이 일어났던 지난 시즌이었습니다. 야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가 스트라이크존인데, 공 하나로 승부가 나는 프로야구에서 심판 판정 시비가 끊이지 않았던 것도 이런 이유에서 였고 공정한 판정을 위해서 도입된 것이 ABS 존이었는데, 막상 시즌 시작되고 나자 혼돈의 중심이었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누가 봐도 높아 보이는 공이 스트라이크로 잡히고 다소 애매하게 코너로 들어가는 공도 스트라이크로 잡히면서 코너웍으로 타자를 잡던 투수들이 말이 많았던 상황에서 KBO는 올시즌 스트라이크존 수정을 개선된 규정으로 넣었습니다.
정식적인 내용은 스트라이크 존의 상단과 하단이 각각 0.6% 포인트 하향 조정된다고 합니다.
운영방식
- 모든 정규 투구 대상 트래킹 시스템 활용 투구 위치값 추적 후 스트라이크 판별 시스템 통해 심판에게 해당 투구의 판정 결과가 자동 전달 되는 방식입니다.
- 홈 플레이트 중간면과 끝면 모두 상하 높이 기준을 충족 시 스트라이크 판정됩니다.
- 상단 기준 : 선수 신장의 56.35% -> 55.75% 적용되고
- 하단 기준 : 선수 신장의 27.64% -> 27.04% 적용 됩니다. 예) 180cm 선수 기준으로 보면 상하단 1cm 하향 되는 것입니다.
- 좌우 기준 : 홈플레이트 크기(43.18cm) + 좌우 2m 확대 적용으로 총 47.18cm 입니다.
시행세칙
- KBO가 승인한 정식 경기 대상 운영이고 ABS 기준에 따라 모든 정규 투구에 판정 실시 됩니다. (타격/파울/체크 스윙 제외)
- 경기전 또는 장비/ 시스템 결함이 발생할 경우 불가항력일 경우는 주심이 판정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2. 피치클락 정식 도입
피치 클락의 경우 그동안 긴 경기시간에 대한 여론으로 계속해서 시행을 해왔는데 올해부는 정식으로 도입됩니다. KBO 리그에서는 항목별, 시간, 횟수를 전년 대비 완화 적용하여 정식으로 도입합니다.
KBO 리그에서는 투수판 이탈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주자가 있을 때 투구판 이탈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계측을 멈추고, 경기 재개 준비 완료 시 계측 재시작 합니다. 주자가 없을 시는 투수판 이탈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도 계측을 멈추지 않습니다. 단 퓨처스 리그에서는 2024 시즌 규정을 그대로 유지한다고 합니다.
항목별 적용시간
- 투수교체, 이닝교대 : 2분 10초
- 투수 및 포수 : 33초(타석 간 시간)/ 25초(주자 있을 시 투구 시간)/ 20초(주자 없을 시 투구 시간)/ 9초(9초가 표기된 시점에 포수석에 위치해야 함)
- 타자 : 8초(8초가 표기된 시점에 양발을 타석에 두고 타격 준비를 완료해야 함
- 마운드 방문 : 30초
규정 위반시 볼, 스트라이크 판정이 됩니다.
더 세부적인 사항들은 다음에 시간내서 또 한 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3. 1루 3피트라인 규칙 변경(주자 주루 확대 범위)
(기존 주로) 파울라인 ~3피트라인 -> (변경 주로) 파울라인 안쪽 흙 부분~3피트 라인까지 확대 됐습니다.
- 주자의 주로 범위를 명확히 함으로써 타자주자가 겪던 불편함과 현장의 혼란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 입니다.
- 2025년 시범경기 개막 전 모든 구장의잔디 라인 정비 할 예정입니다.

4. 체크스윙 비디오판독 퓨처스리그 시범 도입
퓨처스리그 일부 구장에서 판독 장비 설치하고 체크스윙 비디오판독을 시범도입할 예정입니다.
- 스윙 판정 기준: 배트 각도가 홈플레이트 앞면과 평행을 이루는 지점보다 투수 방향으로 넘어갔을때 (배트의 각도가 타자의 몸 기준 90도를 넘어갔을 때) 입니다.
- 판독 기회 : 체크스윙 판독 2번 (연장전에는 1번의 기회가 추가 부여) 번복 성공 시 기회는 차감됩니다.
5. 포스트 시즌 제도 변경
포스트 시즌에서 우천 등으로 경기가 중단이 불가피한 경우 서스펜디드 규정만 적용됩니다. (노게임, 강우콜드 적용하지 않습니다.)
- 서스펜디드 경기 발생 시 하루에 한 경기만 치를 수 있도록 하고, 기존 편성 경기는 다음날로 순연 됩니다.
- 한국시리즈 홈 경기 편성 방식 변경되는데, 기존 2-3-2 에서 변경 2-3-2로 변경됩니다.
2025년 KBO 프로야구에서 새롭게 바뀌는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무리
기타 사항도 있는데, 마무리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연장전 이닝 축소 : 선수단 체력 보호와 연장전 시간 단축을 위해 정규시즌 연장전은 11회까지 진행됩니다.
- 덕아웃 출입인원 추가 : 덕아웃 출입 가능한 코치 엔트리를 증원했습니다. 기존 9명 – 변경 10명
- 감독상 관련 : KBO 기념상 부분에 감독상 부분 신설 되었습니다.
- 퓨처스리그 챔피언결정전 시행 : 퓨처스리그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해 퓨처스리그 챔피언결정전 제도 신설 되었습니다. 남부리그 1위 구단과 북부리그 1위 구단 간 단판 승부로 최종 우승팀을 가려 시상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5시즌 양적으로 질적으로 더 많이 풍성해질 것 같습니다. 변화되는 경기 규정도 팬을 위한 부분들이 포함된 것처럼 올시즌 기대할만한 기록들이 쏟아져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